일본로컬문화연구회는 고도의 일본어구사능력과 심도 있는 일본 로컬 문화의 이해 능력을 겸비한 리더십을 키워 한국과 일본의 다양한 학술 및 산학 교류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을 기본 목표로 삼고 있다. 이를 위해 본 연구회에서는 고도의 일본어 활용 능력을 바탕으로 폭넓은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능력과 더불어 일본 지방에 대한 조사 및 연구를 통해 총체적이고 심층적인 일본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. 이를 통해 일본 지역전문가로서의 창의적 기획능력을 갖추고 다양한 한일 교류현장에서 새로운 한일 관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일본전문가의 양성을 주요목표로 삼는다.
01 심도있는 일본문화의 이해를 위한 융복합 연구 선도
지식화/ 실시간화/ 빅데이터화 되어가고 있는 미래세대의 한일문화연구의 창의적 발전을 위해서는 오늘날 일본이 고민하고 있는 사회와 문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의 탄생이 필요하다. 본 연구회에서는 일본의 다양한 지역 문화들을 발굴, 축적하여 심도 있는 일본문화의 이해를 위한 융복합 연구를 선도하고자 한다.
02 국내 일본 지방 연구의 고도화를 위한 한일 교류 협력체계 구축
일본의 각 지방에서 당면한 문제들 및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문화요소를 폭넓게 발굴하여, 교류와 학술연구와 및 협력의 구심점 역할을 하며, 미래지향적인 정보와 자료를 축적시켜 국내에 일본문화의 올바른 시각을 제시하고 일본관련 연구자 및 실무자들을 위한 정보를 개발하여 실시하고자 한다.
03 글로벌 관산학 학술 교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한일 실질적 협력 증진
국내 및 일본의 유관 연구회 및 공공기관, 민간 기업과 지속적인 교류 협력을 체결하고, 축적된 자료의 대내외적 활용 모색 및 폭넓은 한일 공동 학술 및 문화교류의 활성화를 통해 관산학 연계 사회 공헌 모델 제시 및 미래지향적 한일 교류 및 협력의 장을 마련한다.